•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재정공시(결산)

페이스북아이콘 트위터아이콘 네이버블로그아이콘
재정공시와 관련하여 건의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담당자에게 연락을 주시거나 "주민참여예산제"란에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재정공시란 주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재정의 투명성을 높여 건전한 재정운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치단체별로 재정운용에 관한 중요사항을 주민에게 공개하는 행위입니다.

재정성과 / 평가

성과보고서

성과보고서란 자치단체가 부서별로 성과목표·지표를 사전에 설정하고, 목표치 달성여부 등의 성과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입니다.

  • 동해시는 본 회계연도의 ‘북방경제를 주도하는 산업물류·관광휴양도시 동해시’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성과보고서’에 ‘비전-전락목표(9개)-정책사업목표(90개)-단위사업(183개)’로 구성된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또한, 성과목표의 성과 달성 여부를 측정하기 위하여 총 90개의 정책사업목표와 209개의 성과지표를 설정하고, 성과지표마다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치를 설정하였습니다.

동해시 성과지표 달성현황

(단위 : 개, 백만원)
동해시 성과지표 달성현황을 나타낸 표 입니다.
실국명 성과목표 결산액
전략 정책사업목표 성과 달성도 결산액 전년도결산액 비교증감
목표수 개수 지표수 초과달성 달성 미달성
합계 9 90 209 18 136 55 322,115 294,012 28,103
전략사업추진단 1 1 1 - 1 - 940 - 940
감사담당관 1 2 3 - 2 1 202 130 73
기획담당관 1 6 9 1 6 2 31,900 30,261 1,640
공보문화담당관 1 5 13 3 5 5 6,349 5,746 603
행정지원국 1 48 98 11 58 29 190,167 172,330 17,838
안전도시국 1 19 56 3 42 11 72,514 67,124 5,390
직속기관 1 3 17 - 12 5 14,370 13,080 1,290
사업소 1 5 9 - 7 2 1,892 1,567 325
의회사무과 1 1 3 - 3 - 553 567 -14
동주민센터 - - - - - - 3,226 3,208 18
  • 결산액은 성과평가의 대상이 되지 않는 사업에 대한 결산액도 포함한 총계

복식부기 재무제표

본 표는 복식부기 재무제표 상의 자산 및 부채, 비용과 수익에 대한 요약정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복식부기 재무제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백만원, %)
동해시 복식부기 재무제표 상의 자산 및 부채, 비용과 수익을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2016년 2017년 증감 유사 지자체 평균
자산 총계 2,422,397 2,463,307 40,910 2,715,322
부채 총계 33,536 24,881 -8,655 62,111
비용 총계 296,388 311,544 15,156 413,378
수익 총계 337,639 344,149 6,510 525,051
복식부기 재무제표 항목
  • 재무제표
  •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 필수 보충정보
  • 부속 명세서

기금 성과분석결과

기금성과분석이란 기금운용의 투명성・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매년 전체 기금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주민과 지방의회에 공개하는 제도로서, 다음 표는 우리 동해시의 기금이 얼마나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비교한 것입니다.

동해시 기금 성과분석결과를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우리 자치 단체 유사 지방자치
단체 평균
배점 지표의 의미
합계 75 75.45 100
분석항목 기금정비율
(기금 금액 기준)
14 16.2 20 일반회계 통합재정 수입 총액 대비 기금 총액의 비율
기금정비율
(기금 수 기준)
9 11.9 15 자치단체별로 기금 수를 파악하여 기금 정비 노력을 평가
채권 관리 적정성
(미회수채권 비율)
15 12.9 15 해당연도까지 기한도래된 채권액 중 미수채권 총액의 비율
타 회계(일반·기타특별)
의존율
4 3.7 5 기금 수입결산 총액 대비 타회계(일반·기타특별) 전입금의 비율
위원회 운영의 적정성 14 15.3 20 기금별 심의위원회 설치 및 운영 실적
계획 대비 기금 집행률 13 10.9 15 당초 계획한 사업비 대비 기금 총 지출액
경상적 경비 비율 5 4.1 5 기금 총 지출액 중 경상적 경비의 비율
가점 1 0.45 5 불필요한 기금 폐지·유사기금 통합(3점)
통합관리기금 설치(1점)
재정안전화기금 설치(1점)
2017회계연도 재정운영에 대한 2018년 재정분석 결과이며, 결과 확정 후 별도 수시 공시(‘19.2. 예정)

재정분석 결과

(단위 : %)
동해시 재정분석 결과를 나타낸 표입니다.
분야(분석지표) 동해시 전국평균 유사 지자체 평균
Ⅰ. 재정건전성 1. 통합재정수지비율 8.6 8.87 10.68
2. 경상수지비율 58.61 59.75 60.18
3. 관리채무비율 3.05 3.6 3.12
4. 환금자산대비 부채비율 21.4 29.88 26.21
5. 통합유동부채비율 6.36 9.89 5.79
6. 공기업부채비율 0.41 17.22 16.43
7. 총자본대비영업이익률 -4.65 -3.16 -5.07
Ⅱ. 재정효율성 8. 지방세수입비율 11.1 17.38 8.96
8-1. 지방세수입 증감률 9.5 9.33 8.88
9. 경상세외수입비율 3.03 2.13 1.7
9-1. 경상세외수입 증감률 9.05 7.87 6.64
10. 지방세징수율 96.39 95.4 95.36
10-1. 지방세징수율 제고율 1.0071 1.0024 1.0032
11. 지방세체납액관리비율 1 1.79 0.95
11-1. 지방세체납액 증감률 9.53 19.93 16.11
12. 세외수입체납액관리비율 0.49 1.33 0.82
12-1. 세외수입체납액 증감률 19.42 8.55 6.16
13. 탄력세율 적용노력도 1 0.9881 0.9813
14. 지방보조금비율 12.07 8.89 9.5
14-1. 지방보조금 증감률 -10.38 -11.99 -12.68
15. 출자·출연·전출금비율 4.81 3.38 3.5
15-1. 출자·출연·전출금 증감률 23.73 46.89 49.72
16. 지방의회경비 절감률 32.59 10.32 15.49
17. 업무추진비 절감률 34.82 14.83 14.53
18. 행사축제경비 비율 0.99 0.78 1.01
18-1. 행사축제경비 증감률 -24.47 -4.59 4.61
19. 민간위탁금비율 증감률 12.2 -6.09 -0.7
2017회계연도 재정운영에 대한 2018년 재정분석 결과이며, 결과 확정 후 별도 수시 공시(‘19.2. 예정)

참고 : 분석지표별 산정공식

동해시 재정분석 결과의 분석지표별 산정공식을 나타낸 표입니다.
지표명 산식 속성 지표값 설명
1. 통합재정수지비율 (세입 - 지출 및 순융자) / 통합재정규모 × 100 비율이 높을수록 재정운영의 건전성이 우수함
2. 경상수지비율 경상비용/경상수익 × 100 비율이 높을수록 재정 건전성이 낮음
3. 관리채무비율 지방채무잔액(BTL 지급액 포함)/세입결산액 × 100 비율이 낮을수록 재무구조가 건전함
4. 환금자산대비부채비율 부채총계 / 환금자산 × 100 비율이 낮을수록 채무부담 능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
5. 통합유동부채비율 유동부채 / 유동자산 × 100 비율이 낮을수록 재정건성이 우수함
6. 공기업부채비율 부채총액/자기자본 × 100 비율이 낮을수록 재무구조가 건전함
7. 총자본대비영업이익률 영업이익/총자본 × 100 비율이 높을수록 영업실적이 우수, 재정안정성이 우수함
8. 지방세수입비율(증감률) 3년평균 지방세수입 징수액 / 세입결산액 × 100 비율이 높을수록 지방세수입 확충을 위한 자구노력이 높음
9. 경상세외수입비율(증감률) 3년평균 경상세외수입 징수액 / 세입결산액 × 100 비율이 높을수록 경상세외수입 확충을 위한 자구노력이 높음
10. 지방세징수율(제고율) 지방세실제수납액 / 지방세징수결정액 × 100 비율이 높을수록 징수노력이 높음
11. 지방세체납액관리비율(증감률) 지방세체납누계액 / 세입결산액 × 100 비율이 낮을수록 체납 지방세관리 및 축소노력이 높음
12. 세외수입체납액관리비율(증감률) 세외수입체납누계액 / 세입결산액 × 100 비율이 낮을수록 체납 세외수입관리 및 축소노력이 높음
13. 탄력세율적용노력도 적용세율로 과세한 과세총액 / 지방세법상 표준세율로 산출한 과세총액 탄력세율을 활용하여 지방세를 부과할수록 세입확충 노력이 높은 것을 의미
14. 지방보조금비율(증감률) 지방보조금결산액 / 세출결산액 × 100 비율이 낮을수록 재정운영의 탄력성과 유연성이 높음
15. 출자·출연·전출금비율(증감률) 출자·출연·전출금결산액 / 세출결산액 × 100 비율이 낮을수록 재정부담이 낮음
16. 지방의회경비절감률 100-{(지방의회경비 결산액/지방의회경비 기준액)× 100} 지표값이 높을수록 의회경비 절감노력이 높음
17. 업무추진비절감률 100-{(업무추진비 결산액/업무추진비 기준액) × 100)} 지표값이 높을수록 업무추진비 절감노력이 높음
18. 행사축제경비비율(증감률) 행사축제경비 / 세출결산액 × 100 행사·축제경비의 비중이 감소할수록 재정운영 절감노력이 높음
19. 민간위탁금비율증감률 (2015년 민간위탁금비율 - 2014년 민간위탁금비율) / 2014년 민간위탁금비율 민간위탁금으로 지출하는 금액의 전년도 대비 비율이 감소할수록 자치단체의 재정운영 절감노력이 높음

재정건전화계획 및 이행현황 : 해당없음

지방재정법 제55조제3항에 따라 재정진단 결과를 토대로 행정안전부로부터 재정건전화계획의 수립 및 이행을 권고 받은 자치단체에 한하여 작성합니다.

성인지 결산현황

  • 성인지 결산은 성인지 예산이 여성과 남성의 예산 수혜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성차별 개선에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를 평가·점검하여 그 결과를 다음연도 예산편성에 반영하는 제도입니다.
  • 일례로 여성 취업지원 사업의 경우, 예산 집행결과를 양성평등 관점에서 성평등 효과를 분석하여 불평등하다고 할 때, 그 결과를 다음연도 예산편성에 반영하는 방법입니다.
  • 성인지 결산은 2012년부터 시범 운영, 2013년부터 본격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우리 동해시의 2017년 성인지결산 대상사업의 집행실적 및 성평등 효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백만원)
2017년 동해시 성인지결산을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에 따라 예산현액, 집행액, 집행률을 안내해드립니다.
구분 예산현액 집행액 집행률(%)
총계 24,494 23,359 95.37
여성정책추진사업 1,849 1,776 96.05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 19,912 19,059 95.72
자치단체 특화사업 2,732 2,523 92.35
  • 2017년 성인지결산 기준

행사·축제 원가회계 정보

행사·축제 원가회계정보란 행사·축제 성격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직·간접적으로 투입한 모든 재원의 정보를 의미합니다.

작년 동해시에서 추진한 행사·축제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괄현황

(단위 : 건, 천원)
동해시에서 추진한 행사·축제 2016년도, 2017년도 총괄현황 및 증감액을 나타낸 표입니다. 연도별 전체 행사와 축제현황을 집행액 1천만원이상과 집행액 1천만원 미만의 건수와 집행액, 순원가 등을 안내해드립니다.
연도별 전체 행사·축제 현황 집행액 1천만원 이상 행사·축제 현황 집행액 1천만원 미만 행사·축제 현황
건수 집행액 건수 집행액 순원가 건수 집행액 순원가
당해연도('17) 135 2,871,095 51 2,550,292 2,243,329 84 320,803 315,103
전년도('16) 112 2,210,540 43 1,956,295 1,898,295 69 254,245 254,245
증감 23 660,555 8 593,997 345,035 15 66,558 60,858
  • 집행액 구분 기준 : 광역 5천만원, 기초 1천만원

청사신축 원가회계 정보 : 해당없음

청사 신축비용 원가정보란 지방자치단체가 사무 등의 처리를 위해 사용하는 청사 신축에 투입되는 비용에 대하여 기본계획 수립부터 준공 때까지의 단계별로 공개하여, 지역주민의 자율적 통제를 통하여 과대・호화청사를 방지하고 지방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보입니다. 작년 동해시에서 추진한 청사신축현황은 없습니다.

수의계약 현황

우리 동해시의 1,000만원 이상 수의계약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건, 백만원)
동해시의 1,000만원 이상 수의계약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1,000만원 이상 총계약 실적(A) 1,000만원 이상 수의계약 실적(B) 비율(B/A) 비고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1,216 57,459 170 3,274 13.98% 5.7%
  • 대상회계 : 일반회계, 기타특별회계

연도별 수의계약 현황

(단위 : 백만원)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동해시 연도별 수의계약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연도별
2013 2014 2015 2016 2017
수의계약 실적 건수 468 446 254 148 170
금액 9,167 8,312 5,619 2,884 3,274
2018_22.png

자치단체 공공시설물 운영 현황

자치단체 공공시설물 운영 현황이란 각 자치단체가 관리‧운영하는 시설물의 규모, 시설물 운영에 필요한 관리인력과 비용, 시설물 이용자수, 순수익 등을 통해 해당 공공시설물이 얼마나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자치단체 공공시설물 운영현황(건립비용 광역 200억원, 기초 100억원 이상)

공공시설물 시설현황
(단위 : 백만원)
동해시 자치단체 공공시설물 시설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자치단체명 시설유형 시설구분 시설명 건립일 건물면적(㎡) 토지면적(㎡)
동해시 체육시설 육상경기장 동해웰빙레포츠타운종합경기장 1993. 06. 30. 20,736 378,045
공공시설물 운영현황
동해시 자치단체 공공시설물 시설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시설명 운영방식 관리인력 연간이용인원 자산가치 변동현환 운영비용(A) 운영수익(B) 순수익(C=B-A)
건립비용 감가상각비 감가상각비 누계 장부가액 내용연수
동해 웰빙레포츠타운 종합경기장 위탁 17 571,987 25,356 608 8,213 17,143 40 1,155 425 -730

예산낭비신고 접수·처리 현황

자치단체 예산낭비신고센터에 국민신문고, 자치단체 홈페이지, 서면 등을 통해 신고된 예산낭비신고에 대한 접수·처리 현황입니다.

접수․처리기간(’17.1.1. ~ 12.31.)

(단위 : 건, 천원)
동해시 예산낭비신고 접수·처리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총 접수 건수 접수내역 조치결과(타당한 신고) 예산절감(낭비)액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서면 등 타당한 신고 타당성 없는 신고 무관한 신고 조치완료 진행중
1 1 1 1 1 1
  • 예산낭비신고센터 운영관련 신고 포상금(예산성과금) 지급현황 : 해당없음.

조정교부금 교부 실적 : 기초지자체 해당 없음.

조정교부금이란 시·도가 관할 시·군·구간의 재정력 격차를 조정하기 위해 시·도세 일부를 재원으로 일정한 산정방식을 적용하여 교부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2017년도에 우리 동해시가 강원도로부터 교부받은 조정교부금 총액은 12,696 백만원입니다

지방재정 신속집행 실적

신속집행이란 내수경기 진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하고 공공자금의 선순환을 도모하며 예산의 이월·불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별 연간 예산을 상반기에 앞당겨 집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2017년도 6월말까지의 지방자치단체 신속집행 목표율은 신속집행 대상액 대비 평균 56.5%이며, 광역자치단체는 58.0%, 기초자치단체와 지방공기업은 55.0%입니다.
(단위 : 억원, %)
2017년도 6월말까지의 동해시 지방재정 조기집행 실적을 나타낸 표입니다.
신속집행 대상액(A) 신속집행 목표액(B) 집행액(C) 대상액 대비 집행률(D=C/A*100) 목표액 대비 집행률(E=C/B*100)
162,300 89,300 94,200 58.04% 105.49%

감사결과 : 해당 없음

우리 동해시가 감사원,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 상급 자치단체(강원도)로 부터 받은 재정분야 감사결과 처분 받은 사항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