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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행정서비스헌장

365일 친절·봉사로 큰 감동 서비스 제공

동해시 동주민센터 전 직원은 모든 고객들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 하고자 다음과 같이 동주민센터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고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친절·신속·공정하게 처리하여 고객을 우리의 가족처럼 맞이하겠습니다.
·모든 동주민센터의 주민자치센터를 활성화하고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시설과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고 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화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주민센터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여 성실히 준수할 것을 약속드립

신속·정확·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즉결민원사무는 아래와 같이 목표처리시간을 정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즉결민원사무의 종류 및 법령처리시간, 이행목표시간등을 알 수 있습니다.
민원사무명 법령처리시간 이행목표시간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3시간 2분 이내
인감증명 발급 3시간 5분 이내
어디서나 민원처리제(FAX민원) 3시간 처리서류도착 즉시개별통보
가족관계등록사항증명서 발급 3시간 5분 이내
주민등록 전입신고 3시간 5분 이내
출생 및 사망신고 3시간 15분 이내
주민등록증 신규·분실 발급 신청 3시간 15분 이내
복지업무 관련 증명서 발급 3시간 5분 이내
장애인 등록 신청 없음 15분 이내

고객 중심의 민원처리를 하겠습니다.

  •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민원은 기존 3시간 발급에서 2시간 이내 발급이 되도록 하겠으며, 신청서류 도착시 고객께 전화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민원은 우선 전화 신청 받아 교부 시 본인확인 등 처리절차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등록증이 발급되었을 때에는 연락을 희망하는 고객의 E-mail 이나 전화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리인에 의하여 인감증명을 발급할 경우 본인에게 7일 이내에 통지하여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자민원시대를 맞아 공동정보(G4C)를 이용할 수 있는 20종의 민원서류는 불필요하게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고객 편의를 먼저 생각하겠습니다.

민원실 잘 보이는 곳에 민원일람표를 게첨하여 수수료 안내 및 업무를 더욱 편리하게 보실 수 있도록 하고 창구에는 창구안내표를 설치하여 담당자를 찾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신청접수 후 14일 이내에 결정여부를 알려드리도록 하며, 조사에 기일을 요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안내를 하고 30일 이내에 결정여부를 통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및 저소득 주민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신속하고 적절한 처리를 위해 관련기관 또는 후원자 연결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장애우 및 어르신들이 방문하실 때에는 민원 및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겠습니다.

주민 문화공간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를 활용하실 수 있도록 프로그램 안내 및 홍보를 꾸준히 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 위원회와 꾸준히 협의하여 주민자치센터가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동 주민센터에서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다음과 같은 사유로 불편이나 불만족을 느껴 민원을 제기할 경우 담당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 해드리겠습니다.
  1. 헌장에서 정한 처리기간 내에 서비스를 처리하지 못한 경우
  2. 관계공무원이 각종 공부를 착오로 기재하여 고객에게 불편을 준 경우
  3. 한건의 민원 또는 행정사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관계공무원의 착오· 과실 또는 무성의한 처리로 인하여 고객이 동일한 목적으로 2회 이상 방문한 경우

동주민센터 연락처

동해시 동주민센터별 전화번호 및 FAX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동주민센터 전화번호 FAX
천곡동주민센터 530-2511 530-2751
송정동주민센터 530-2521 530-2752
북삼동주민센터 530-2531 530-2753
부곡동주민센터 530-2541 530-2754
동호동주민센터 530-2551 530-2755
발한동주민센터 530-2561 530-2756
묵호동주민센터 530-2571 530-2757
북평동주민센터 530-2581 530-2758
망상동주민센터 530-2591 530-2759
삼화동주민센터 530-2601 530-2760

동주민센터 민원업무 안내

동해시 동주민센터별 민원 업무 및 담당창구를 안내해드립니다.
업무명 담당창구 전화번호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제증명 창구 해당거주지 동주민센터
인감증명 발급
FAX민원 신청 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주민등록 창구
주민등록 정정(말소) 신고
주민등록 전입·재등록 신고
출생 및 사망신고
1주택 다가구 전기(수도)요금 감면 신청
주택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 부여
저소득 모·부자 가정 신청 사회복지 창구
장애인 승용차 표지 발급
장애등급 조정 및 장애등록 신청
보육료 감면 신청
매화장 신고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 신청
공공근로 신고 접수
고속도로 감면카드 신청
경로연금 및 노인교통수당 신청
각종 사회복지 증명서 발급
감면대상자 쓰레기 규격봉투 공급
재활용품 수거 신청 접수 환경 창구
쓰레기 규격봉투 판매소 지정 신청
쓰레기 불법투기 신고
각종 재해재난 신고 접수 민방위 창구
민방위 편성 및 민방위 심사 제외 신청
민방위 교육훈련 유예 신청
민방위 교육훈련 및 자원관리

천곡동주민센터

주민자치센터를 주민의 문화·휴식·자치공간으로 활용하겠습니다.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민원실 환경을 더욱 쾌적하게 조성하겠습니다.
·도서함에 매월 신간을 구입·비치하여 주민들에게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주민들을 위한 자치센터 프로그램을 3개 이상 운영하고 발표회 및 전시회를 열어 자치센터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불우한 이웃들에게 연말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생활수급가정에 설·추석 명절 성품 지원, 어르신들을 위한 경로잔치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송정동주민센터

주민이 중심이 되는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민원실 환경을 더욱 쾌적하게 조성하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장애인 등 저소득가구를 위한 맞춤형 사회복지 서비스를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주민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자치센터 프로그램을 3개 이상 활성화하여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북삼동주민센터

주민의 편의와 문화의 공간이 되겠습니다.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민원실 환경을 더욱 쾌적하게 조성 하겠습니다.
·주민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자치센터 프로그램을 2개 이상 활성화 하여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불우한 이웃들에 대한 결연사업 및 후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곡동주민센터

주민을 위한 동행정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민원실 환경을 더욱 쾌적하게 조성하겠습니다.
·주민들을 위한 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고 발표회 및 전시회를 열어 자치센터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에 대한 가부 결정을 정확히 하고 사유에 대한 설명으로 민원의 불편을 최소화하며, 동일 건으로 재차 방문하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저희 동주민자치센터 공무원은 고객 여러분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서비스헌장을 제정 하였으니 고객 여러분께서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민자치센터 공공시설물을 내것같이 아껴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 어려운 이웃이나 아동이 있다면 동주민자치센터에 말씀해 주시고 어려움을 함께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 깨끗한 우리동 환경을 위하여 우리집 앞쓸기, 쓰레기 분리배출을 생활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형폐기물은 꼭 관련업체에 신고하여 폐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호동주민센터

편안한 민원실 환경 및 주민자치센터 운영

·민원실 환경을 쾌적하게 조성하고 수시로 점검하여 주민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주민들의 여가선용을 위한 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여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연말 저소득가구에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어르신들을 위한 경로잔치를 매년 실시하겠습니다.

발한동주민센터

주민중심의 행정서비스 강화

·민원인은 가족, 이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지역 주민과 함께 하는 열린 행정, 능동적 행정을 실천하기 위해 늘 고민 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민원실 환경을 더욱 쾌적하게 조성 하겠습니다.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각종 회의, 단체 동호인 활동에 사용하실 수 있도록 회의실을 개방하겠습니다.
·농악교실, 댄스스포츠 등 주민들의 여가선용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 하여 주민자치프로그램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연말 사랑의 김장김치 나누기,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 등 저소득층 위한 봉사활동을 강화하여 함께하는 지역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겠습니다.

묵호동주민센터

주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딱딱하고 어려운 행정 용어를 고객의 입장에서 성실하게 설명하여 이해시키고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방문 민원인의 고충을 먼저 듣고 지체없이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 및 수시점검으로 주민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중증장애인, 독거노인 등 거동 불편자에 대해 보다 신속한 민원서류 직배제 운영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문화와 휴식이 공존하는 주민자치센터 운영

  • 주민을 위한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여가선용 및 건강증진 등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적인 강사 확보를 통해 주민들에게 고품질의 강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망상동주민센터

친절, 신속, 정확, 공정한 행정서비스 제공

·고객에게 친절한 행정서비스 제공하기 위하여 매주1회 이상 직원 친절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보다 신속한 서비스를 위하여 법정 시간보다 단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신청 후 같은 용무로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이행하겠습니다.
·각종 신고서 등 민원서류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작성요령 및 견본을 비치하고 발급된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봉투를 비치하겠습니다.
·민원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민원관련 행정사항을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으며,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 설명하겠습니다.
·직원의 담당사무가 명시된 좌석배치도 비치하고 공무원증을 상시 패용함으로써 고객이 담당자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할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고 담당자에게는 책임감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주민 불편사항 적극 해결

  • 동장실을 민원상담실로 상시 개방하여 주민과 직접 대화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의 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 주민불편사항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서 매일 1회 이상 관내 순찰을 실시한 후 주민불편사항이나 주민요구사항 중 자체 처리가 가능한 것은 즉시 처리하고 타 기관 소관사항은 신속하게 관련부서에 통보하여 해결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

  • 주민자치회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주민의견 수렴을 연 1회 실시한 후, 적정한 프로그램을 선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매월 1회 주민자치위원회 개최를 통하여 주민이 동정에 참여하는 통로를 만들겠습니다.
  • 지역 주민들이 각종회의, 단체 동호인 활동에 사용하실 수 있도록 회의실을 개방하겠습니다.
  • 지역봉사의 리더인 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역발전과 지역복지 향상은 물론 열려있는 행정과 주민 주도형 주민자치 지역을 만들어 가기위해 주민자치위원회와 협력하겠습니

사랑과 안정이 넘치는 주민센터 운영

  • 복지상담실을 별도로 설치하여 보다 안락하고 편안한 공간에서 주민들의 개별적 복지욕구를 충분히 경청하고 주민 복지욕구 충족과 어려운 이웃을 위하여 다양한 주민생활 지원서비스를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 신청 시 15일 이내 처리하여 생계와 의료혜택 등 국민기초 생활보장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국민기초생활수급자의 생활안정을 위해 가정방문과 전화상담을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문제해결에 노력하겠습니다.
  • 65세 이상 노인에게 지급되는 교통수당에 대한 신청안내문을 해당 월 1개월 전에 발송하여 신청누락으로 인하여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중증 장애인이나 독거노인 등 주민센터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민원서류 필요시 직접 자택으로 배달해 드리겠습니다.
  •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을 위해 결연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이웃과 더불어 사는 복지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사랑과 인정이 넘치는 주민센터 운영을 위하여 사랑의 쌀나누기, 어려운 이웃 김장 담가주기, 경로잔치 등 화합행사를 개최하겠습니다.

주민여러분에 대한 협조사항

  1.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정당하게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깨끗한 우리동 환경을 위하여 생활 쓰레기는 규격 봉투에 담아 배출하여 주
  3. 대형 폐기물은 처리업체에 신고하여 폐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법규나 제도상의 이유로 다수 주민의 이익이 주민 개인의 이익에 우선하는 경우가 불가피하게 있을 수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동 주민센터 발전의 밑거름이 되므로 잘못된 점이나 칭찬할 만한 사항은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민원이나 의견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하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삼화동주민센터

동민이 최우선인 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방문하신 동민의 민원처리와 편의를 최대한 만족시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의 쾌적한 환경을 위하여 수시로 동민 편의시설을 보완·확충하겠습니다.
·동민의 질 높은 문화 활동의 능동적인 참여를 위하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하겠습니다.

동민여러분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깨끗한 우리 동 환경을 위하여 우리 집 앞 쓸기, 쓰레기 분리 배출을 생활화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형 폐기물은 꼭 환경정책과에 신고하여 폐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주민자치센터 공공시설물을 내 것 같이 아껴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 어려운 이웃이나 아동이 있다면 동주민센터에 말씀해 주시고 어려움을 함께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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